여유자금이 마땅치 않은 저로써는 자격증을 준비하기 굉장히 부담스럽습니다. 솔직히 다들 그럴거라고 생각해요.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아무튼 그래서 알아보다가 아주 유명한 '그 카드'를 신청해봤습니다. 바로 내일배움카드에요. 그런데 이게 그냥 신청하기엔 복잡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지금부터 그 과정을 경험에 기반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취준생 내일배움카드 구직자 버전으로 신청하기
내일배움카드(이하 내배카)는 재직자 버전과 실업자 버전이 따로 있습니다. 해당이 되시는 버전으로 선택해서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저는 실업자(구직자) 버전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약간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추가수정) 이후에 특수형태근로자로 변경했습니다. 찾아보니까 애드센스 수익을 받는 블로거는 구직자가 아닌 것 같더라고요. 자세한건 담당자분께 여쭤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1. 직업훈련포털 HRD-net 접속하기
해당 홈페이지에서 수업 신청뿐만이 아니라 카드 신청도 하셔야 합니다.
먼저 직업훈련포털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세요.
2.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하기
카드 신청에 앞서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예전에 가입을 했어서 그냥 로그인만 했는데, 가입이력이 없으시다면 회원가입 먼저 해주세요.
고용24에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다시 직업훈련포털로 돌아오시면 됩니다.
3. '내일배움카드 발급하기' 클릭 및 항목 체크하기
해당 홈페이지의 중간쯤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안내사항이 좌라락 나올것입니다. 그러면 꼼꼼하게 읽어보신 다음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각 항목에 해당하는지를 묻는 선택지가 주르륵 뜹니다. 여기에서 해당하시는 것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체크를 해주세요.
4. 워크넷 구직등록하기
솔직히 이걸할 때 가장 귀찮고(솔직한 제 심정임) 하기 싫었는데요. 그래도 꾹 참고 구직등록을 했더니, 오히려 맞춤 공고가 문자로 날라오더라고요. 그게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되서 요즘 쏠쏠하게 확인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근데 워크넷 구직등록을 하기 전에 고용24에서도 신청을 해야해요. 이것도 좀 귀찮기는 합니다. 그래도 꾹 참고 항목들을 채워주시고(이력사항중에 빼고 싶으신 부분 있으면 하단 체크 리스트 중에 체크 해제하시고 빼셔도 됨)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신기한게 저희 엄마껄 신청하는걸 도와드렸는데, 저는 분명 워크넷으로 넘어가서 구직등록을 마쳤던 것으로 기억하거든요? 근데, 고용24에만 등록하니까 등록여부에 '예'라고 표시가 되네요. 약간 아리송한데, 홈페이지 안내에 따라가주시면 정확할 것 같습니다.
5. 카드 발급 신청하기
이제 정말 다 왔습니다.
카드를 배송받을 주소와 신청할 카드의 유형(체크 or 신용)을 선택해주고 은행을 선택하면서 단계를 쭉쭉 밟으면 끝입니다.
위에 표시한 붉은색 네모는 제가 선택한 것을 표시한거고, 원하시는 것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쯤에는 이렇게 지원자 확인 사항도 있으니까 잘 읽어보시고 해당하시는 항목을 택해주세요.
6. 문자 수신 및 신청하기
제 경우에는 신한카드를 선택했기 때문에 '신한카드' 공식 번호로 카드 신청 안내 문자가 왔습니다.
해당 문자에 적혀있는 주소를 클릭해서 원하는 것을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FANtastic S 체크
- 카카오페이(무지)
- 신한카드 Simple
이렇게 세가지가 있었는데, 저는 첫번째인 FANtastic s 체크를 선택했습니다.
솔직히 이미 주로 사용하는 체크카드 종류가 따로 있기도 하고 디자인이 특별히 끌리는게 없어서 그냥 제일 무난해 보이는거로 골랐어요.
이 다음부터는 또, 카드사 공식 번호에서 안내하는대로 해주시면 간단하게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어 실물카드를 받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솔직히 중간에 있는 구직신청 과정이 제일 귀찮고 힘들지 나머지는 굉장히 간단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을 받으려면 이정도 귀찮음은 감수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이해는 하고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내배카로 학원을 등록해보고 후기를 가져올께요.
댓글 쓰기